유니크미

자연발효 화장품 기업, 유니크미 입니다.

유니크미

Notice

[유니크미 뉴스] (강소기업) 여성기업종합지역센터, 단계별 원스톱 지원... 여성기업 해외진출 '날개'

By유니크미 Date2020.12.16

03466fe301ead73a7625ed2f1757a59e_1608085021_77.png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이사장 정윤숙)가 올해 `여성특화제품 해외 진출 원스톱(One-Stop) 지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내년도 지원을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원스톱 지원 사업은 여성 기업 수출 단계별 맞춤 지원으로 첫 수출과 수출 유망 기업으로의 도약을 촉진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목표를 갖고 있다. 여기종은 현지 마케팅과 전문성을 강화해 실질적인 여성 기업의 수출 성과 도출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올해 원스톱 지원 사업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률을 기록했다. 25개사를 선정하는 수출기업화 사업은 경쟁률이 9대1, 26개사를 선정하는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사업은 10대1로 전년 대비 더욱 치열한 경쟁률을 보였다. 수출기업화와 해외전시회 참가 사업 모두 지난해 4대1의 높은 경쟁률을 보여 올해 지원 기업 수를 확대해 모집한 바 있다.
 

곽희옥 유니크미 대표
사진설명곽희옥 유니크미 대표

원스톱 지원 사업은 올해 수출성공률 70%, 수출액 70만달러를 달성했다. 수출성공률은 지난해 기록한 60%에 비해 약 10%포인트 증가했으며, 수출액은 지난해 24만달러에 비해 3배가량 성장했다. 올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향으로 직접적인 수출길이 막혔음에도 괄목할 만한 성과다. 원스톱 지원 사업은 크게 `수출기업화 및 수출 도약 지원` `해외전시회 참가` `수출 교육` 등으로 나뉜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에 나갈 수 없어 해외전시회 참가 사업은 온·오프라인 수출 마케팅 직접 지원 사업으로 변경됐다. 우선 여기종은 수출기업화 및 수출 도약 지원을 위해 △수출 전문가 1대1 매칭 컨설팅 △해외 마케팅 지원 △수출용 홍보자료 제작 △해외시장조사 및 바이어 발굴 △현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마케팅 △시장별 전략 교육 및 간담회 등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종은 기업을 내수기업, 수출초보기업, 수출유망기업, 수출성장기업 등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전년도 수출 실적이 10만달러 이하면 수출초보기업, 100만달러 이하면 수출유망기업, 100만달러 이상은 수출성장기업으로 분류된다. 여기종은 기업의 수출 단계별·시장별·품목별 수요에 맞춰 수출기업화 및 수출 도약 지원을 제공하며 세부적인 항목은 기업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온·오프라인 수출 마케팅 지원을 위해 여기종은 최대한 실제 해외전시회 참여와 같은 효과를 여성 기업들이 볼 수 있도록 했다. 중화권은 물론 태국, 베트남 등 신남방 지역과 미주·유럽권 시장을 위한 맞춤형 콘텐츠 제작 등 비대면 온라인 수출 마케팅 지원에 나섰다. 또 여기종은 올해 지원사업 선정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11월 하노이 온라인 영상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때 총 41건의 상담으로 192만달러 규모의 수출상담과 30만달러 상당의 거래 성과(양해각서 3건)를 거둔 바 있다.

여성 기업을 위한 수출 교육을 위해 여기종은 업체별 맞춤형 교육·컨설팅에 나서고 있다. 우선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해 수출 여성 기업의 수요를 반영해 역량과 품목별로 강의를 차별화해서 구성했다. 또 해외규격인증이나 현지 마케팅 전략 등 지역별로 내용에 차이가 있는 경우 국가별로 강의를 따로 만들었다. 이커머스, 브랜딩, 인증 등 각 기업에 교육이 필요한 분야별로 나눠 코칭도 제공하고 있다.



여기종의 원스톱 지원 사업을 통해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사례도 있다. 대표적인 기업이 발효 화장품 `제주 방림원 화산송이동굴 100일 마스크팩`을 개발한 유니크미(대표 곽희옥)다. 유니크미는 올해 센터의 수출기업화, 미국 라스베이거스 ASD 전시회 참가 사업에 선정된 기업이다. 여기종의 지원에 힘입어 지난해 2개국이던 수출국을 올해 베트남, 미국, 중국, 일본 등 7개국으로 넓히는 데 성공했다.

곽희옥 대표는 여기종에서 지원받은 사업 중 `제품 현지화 홍보영상`이 해외 바이어들에게 아주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말했다.